편도결석 원인 제거법 입냄새가 많이 난다면 꼭 보고가세요
- 생활꿀팁
- 2021. 11. 16.
편도결석 원인 제거법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것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자신의 입냄새를 맡게 되는데요..! 양치도 잘하는 것 같은데 왜 입냄새가 나는 걸까요? 사실 이는 편도결석 때문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편도결석 원인과 편도결석 제거법에 대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목차
1. 편도라는 것은 무엇인가요?
2. 편도결석 원인
3. 편도결석 관리법
1. 편도라는 것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구취는 입안에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나오는 것으로도 많이 알려져있지만 사실 입안의 문제보다는 위에 문제가 생겼을 때 구취가 나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특히 역류성 식도염이 있을 경우에는 입 안에서 구취가 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원인은 입 안이 문제가 아니라 위 상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냄새였던 것이죠. 하지만 편도결석 또한 구취의 주된 원인이라는 것!
편도라는 것부터 먼저 말씀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크게 두 종류로 나뉘어집니다. 구개편도, 인두편도 이렇게 나누어집니다. 구개편 도라는 것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양옆에 보이는 목젖이라고 말하는 흔히 편도선이라고 말하는 부분입니다.
▶ 면역을 담당하는 기관
인두편도는 코하고 입하고 연결되어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편도가 하는 역할들이 있습니다. 어린 아이때부터 청소년기까지는 면역을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우리 입 안에서 들어오는 많은 문제점들을 이 편도에서 1차적으로 방어작용을 합니다. 가장 최전방에서 싸우는 기관이 바로 편도입니다.
주로 어렸을 때 편도선염을 한번쯤 앓아보셨을 텐데 그 이유가 바로 면역을 담당하는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성인이 되었을 때 편도선염이 많기 생기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편도라는 기관은 점점 퇴화되기 때문에 염증이 많이 발생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성인 중에서도 편도선염이 발생할 수 있지만 흔하지는 않습니다.
▶ 편도선염? 목감기?
Q) 편도선염하고 목감기하고 어떻게 다른가요?
A. 보통 감기가 오기 전에 목이 막 아프기도 하고 침을 삼키기 어려운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것들은 일반적으로 목감기라고 이야기하죠. 편도선염의 대표적 특징은 바로 ' 고열 '입니다. 열이 굉장히 많이 올라가고 해열제를 먹어도 잘 떨어지지 않는 게 바로 편도선염입니다. 열감기나 목감기는 약을 먹으면 금방 좋아지지만 편도선염은 약을 먹어도 열이 잘 떨어지지 않고 저녁에 특히 열이 더 많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열이라는 게 낮에는 그렇게 많이 나지 않는데 꼭 밤만 되면 열이 많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은 기운의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낮에는 양의 기운이 많이 있기 때문에 열이 그렇게까지 많이 올라가지 않지만 밤에는 음의 기운이 많다 보니까 열이 많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2. 편도결석 원인은?
Q) 편도결석 원인은 무엇인가요?
A. 편도결석이 왜 생기냐면 일반적으로 일단 편도는 굉장히 부드러운 조직입니다. 이곳에 염증이 발생하고 염증이 가라앉게 될 때 이곳에 홈이 생기게 됩니다. 일명 ' 편도와 '라고 말을 합니다. 이곳에 여러 가지 음식물 찌꺼기들이 끼기 시작하고 편도의 분비물들이 엉켜서 고형화 된 것을 바로 ' 편도결석 '이라고 이야기합니다.
▶ 선천적으로 편도가 커서
또 다른 경우는 선천적으로 편도가 크신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에게도 편도결석 원인이 애초에 많이 생길 수가 있고 편도 자체가 울퉁불퉁해서 그곳에 음식 찌꺼기가 조금씩 쌓이면서 편도결석이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편도와 '라고 하는 홈에 여러 가지 음식물 찌꺼기와 편도의 분비물 그리고 세균까지 더해져서 치즈 덩어리처럼 굳게 되는 것을 편도결석이라고 하는 것이죠.
▶ 제대로 양치질을 하지 않아서
결석이라고 해서 돌처럼 딱딱한 것이 아닙니다. 말랑말랑하긴 한데 그 안에 뭔가 이물질처럼 끼기 때문에 편도결석이라고 말을 하는 것이죠. 그래서 편도결석 원인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관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뭐니 뭐니 해도 가장 중요한 것은 구강청결입니다. 아무래도 구강이 청결되지 않고 편도결석이 점점 많아지게 되면 구취의 원인이 될 수 있고 크기가 점점 커지게 되면 목에 이물감도 느낄 수가 있습니다.
편도결석의 크기는 아주 작은 것부터 시작해서 큰 것은 엄지손가락만큼 커질 수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염증을 유발하기에 훨씬 좋은 조건이 되며 심지어 문제가 발생될 수가 있기 때문에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3. 편도결석 관리법
첫 번째는 구강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주시는 것이 중요하고 두 번째는 가글(소금물)이 중요합니다. 식후에 양치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맹물을 통해서 가글을 하는 것도 중요하고 소금물로 가글을 하시는 것도 훨씬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편도결석 제거법 하지마세요
Q) 본인이 스스로 편도결석 제거법을 통해 제거해도 되나요?
A. 이러한 행위는 상당히 위험한 일이 될 수가 있습니다. 편도결석 원인을 제거하려고 스스로 빼려 면봉을 이용하거나 손가락을 이용해서 빼시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하다가 잘못하게 되면 더 깊이 들어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편도조직 자체가 부드럽기 때문에 누르게 되면 그 안으로 더 깊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편도결석 제거법은 가글로 충분합니다.
▶ 염증 유발이 쉬워요
또 상처를 입게 되면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급적이면 자연 상태로 빠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시간을 두시고 기다리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가글을 한다거나 기침을 세게 해 보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래도 꼭 스스로 빼고 싶다면 주사기를 이용해서 흡입해서 빼내는 방법을 권장해드립니다.
하지만 이것도 가급적이면 하지 마시고 가까운 곳에 내원하시면 1분도 걸리지 않는 짧은 시간 안에 쉽게 제거가 가능하기 때문에 또한 비용이 많이 들지 않고 마취를 해야 할 일도 없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 제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꾸준히 소금물로 가글하는 것이 최고
편도결석이 한번 생기면 사실은 재발되기가 굉장히 쉽습니다. 왜냐하면 한번 패인 구멍은 잘 메꿔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뭐니 뭐니 해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예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입 안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충분히 관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양치는 식사후 30분 뒤에 해주기
식사를 하시고 나시면 바로 양치를 하시기보다는 적어도 30분 정도 이따가 양치를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식사하자마자 양치를 해도 음식물 찌꺼기가 입 안에 남아있는 것들을 본인 스스로 발견하는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우리가 음식물을 씹게 되면 우리 잇몸들도 다 긴장을 하게 되어 수축하게 되어있습니다.
시간이 좀 지나면 잇몸이 좀 이완되면서 그 사이사이 끼어있던 음식물 찌꺼기가 자연스럽게 배출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식사를 하자마자 바로 양치하시기보다는 한 30분 이상 지나고 나서 양치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그래야 입안의 음식물이 최대한 잘 배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는 양치뿐만 아니라 이어서 가글을 같이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가글액을 이용하셔도 도움이 되겠지만 굳이 가글액이 아니더라도 소금물을 가지고 가글을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사실 맹물도 충분히 도움이 됩니다. 가글을 할 때 뜨거운 물이 좋다, 찬물이 좋다 이렇게 얘기하시는데 크게 관계없습니다. 뜨겁든 차갑든 관계없이 가글 하시는 것 자체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 편도결석 제거법말고 관리만 잘해주기
또한 어렸을 때 편도선염을 많이 앓으셨던 분이라면 특별히 더 관리를 잘하셔야 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편도선염에 걸리지 않도록 관리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상시 편도선염이 없다고 하는 경우라도 소금물 가글을 꾸준히 하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염증 발생을 막기 위해서 프로폴리스 같은 것을 충분히 챙겨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성인이라면 편도선염 수술 괜찮아요
편도결석이 있거나 편도선염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이런 거 관리하기도 불편하고 신경 쓰기에도 힘드니 아예 제거 수술을 하고자 하는 분들이 계시지만 일단은 먼저 생각해보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청소년기 이하의 아이들이라고 한다면 편도선염 수술을 권장해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편도선이 면역을 담당하며 1차적으로 방어하는 기관인데 그것을 없애버리면 나중에 더 큰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그냥 놔두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성인의 경우라면 편도의 기능이 다 퇴화되었기 때문에 수술하셔도 무방합니다.
오늘은 좀 생소한 편도결석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 좀 도움이 되셨을까요? 관리만 가지고도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간단하게 구강관리와 가글 관리로 예방이 가능하니 위에 말씀드린 내용을 꼭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