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청소 노하우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 생활꿀팁
- 2021. 11. 15.
욕실 청소
화장실 구석구석에 곰팡이가 생겼는데 제대로 효과적으로 제거하지 못해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욕실이라는 곳은 세수를 하고 양치하고 샤워를 하는 곳으로써 우리 위생과 건강과 연관이 된 곳이니 꼭 욕실 청소를 제대로 하는 방법을 아셔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터넷에서 나온 여러 가지 이야기와 좀 더 다른 차원에서 몇 가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목차
1. 욕실 청소 왜 굳이 해야하는가?
2. 욕실 청소 노하우는?
1) 천장 청소할 때
2) 거울 청소할 때
3) 배수구 청소할 때
4) 욕조 청소할 때
5) 변기 청소할 때
6) 욕실화 청소할 때
욕실 청소 왜 굳이 해야 하는 걸까?
정말이지 우리의 위생의 출발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 바로 욕실입니다. 하지만 다른 곳은 조금만 더러워도 욕실 청소는 잘 안 하게 되는 것이 사실이죠. 신경 쓰지 못하다 보면 금세 곰팡이가 피어오르고 귀퉁이에 자리 잡은 곰팡이와 물때는 더러운 것들이라는 강한 인식 때문에 더욱 욕실 청소가 귀찮게 됩니다.
욕실 청소의 중요성에 대해 몇 가지를 먼저 짚어보고 그리고 욕실 청소하는 법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어떤 도구를 어떻게 사용해야 좋으며 왜 좋은지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찌 보면 이것이 단순히 욕실 청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보다 여러분에게 더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위생과 직결되는 곳
일단 욕실 청소의 중요성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위생이 시작되는 곳으로 청결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다른 곳보다 세균 번식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개인위생을 망치는 곳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가장 대표적인 것이 수건과 칫솔입니다. 우리 임 안으로 들어가고 우리 피부와 바로 맞닿는 물건들이기 때문에 관리가 아주 중요하고 양치할 때 사용하는 컵도 우리 모두의 몸과 직접 닿는 물건들이죠.
이뿐만 아닙니다. 변기도 그렇고 샤워타월도 그리고 욕실을 청소하는 모든 도구들이 우리의 위생과 연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욕실 청소는 너무나도 중요한 일이라는 사실입니다.
먼저 욕실 청소를 하기 전에 욕실 용품 관리부터 하셔야 합니다. 되도록 칫솔과 수건은 가급적이면 욕실보다는 욕실 밖에 두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고 청소도구 또한 충분히 세척하시고 말려서 사용하시거나 되도록 욕실 밖에 두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세균과 곰팡이의 안식처예요
그리고 냄새가 난다고 해서 욕실 문을 닫아두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그렇게 하시면 안 됩니다. 금방 곰팡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욕실을 사용할 때는 제외하고 항상 열어두고 환기를 시켜주셔야 합니다. 곰팡이나 세균이 엄청나게 잘 번식할 수 있는 장소라는 것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남성의 경우라면 면도기 관리도 아주 중요합니다. 많은 세균이 번식할 수가 있고 심지어 피가 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대를 화장실에 두고 사용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생리대에는 곰팡이가 피기 쉽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욕실이 아닌 곳에 보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욕실 청소 노하우 무엇이 있을까?
매일 사용하는 욕실이 생각보다 관리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관리도 개인위생의 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꼭 기억하시고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욕실 청소는 아마 주부님들이 더 잘 아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욕실 청소할 때 사용하면 보다 쉽게 청소가 가능한 방법들과 그러한 것들이 어떤 원리에 의해 청소를 돕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욕실 천장 청소할 때
첫 번째는 ' 욕실 천장 청소하기 '입니다. 천장까지 청소를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드시겠지만 청소를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욕실에 먼지가 굉장합니다. 그 먼지가 온수의 수증기에 의해 또는 수압의 바람에 의해 모두 천장으로 올라가게 되고 대부분 욕실 천장에 습기에 강한 플라스틱 소재로 되어있기 때문에 정전기에 의해 먼지가 잘 포진이 됩니다.
아마 닦아보시면 정말 깜짝 놀라실 겁니다.
욕실 청소 노하우를 말씀드리자면 천장 청소를 할 때 식초 2 + 주방세제 1 + 중성세제 1 + 물 2의 비율로 섞어서 걸레로 닦아주시면 깨끗하게 닦입니다. 식초와 중성세제는 기름때까지 제거가 가능하고 식초에는 살균 작용이 있어서 먼지와 함께 세균까지 청소가 가능합니다. 천장에 있는 먼지가 중력에 의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눈을 보호할 수 있는 안경과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욕실 거울 청소할 때
그다음은 ' 욕실 거울 청소 '입니다. 의외로 욕실에 있는 거울을 그냥 닦게 되면 얼룩이 잘 지지 않게 됩니다. 거울에 물때가 잘 지워지지 않기 때문이죠. 욕실 청소 노하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약국에 가셔서 과산화수소를 구입하시고 베이킹소다와 1:1 비율로 섞어서 스펀지에 묻혀 거울을 닦으시면 얼룩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과산화수소수의 기포력이 물 때를 제거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건 더 쉬운 방법인데 우리 욕실에 두고 사용하는 린스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우리는 상대적으로 샴푸는 많이 쓰지만 린스는 덜 사용합니다. 그래서 이 남은 린스를 가지고 거울을 닦는 데 사용해보세요. 원액을 걸레에 묻혀 거울을 그대로 닦고 마른 수건으로 닦아내시면 거울이 새것으로 변하며 김서림을 방지하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욕실 배수구 청소할 때
그다음은 ' 배수구 청소 '입니다. 배수구 덮개를 열고 못쓰는 칫솔 같은 것으로 머리카락과 같은 이물질을 먼저 제거합니다. 여기서 욕실 청소 노하우를 말씀드릴게요. 그리고 난 다음에 구멍에다가 베이킹소다 2컵 정도를 먼저 넣으신 후 식초를 1컵 붓습니다. 그럼 거품이 보글보글하고 올라오는데 이때 뜨거운 물을 부어주시면 끝입니다. 베이킹소다와 식초가 만나게 되면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게 되고 그 기포가 터지면서 세척이 가능해지며 살균 역할도 톡톡히 합니다.
식초도 살균의 힘을 가지고 있고 베이킹소다는 악취를 제거하고 탈취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냄새를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뜨거운 물을 벗게 되면 벌레를 제거하는 효과도 볼 수가 있습니다. 왜 이러한 성분을 사용해야 하는지 이제 이해가 좀 되실 겁니다.
욕조 청소할 때
그다음은 ' 욕조 청소하기 '입니다. 욕실 청소 노하우는 이겁니다. 베이킹소다를 충분히 뿌린 후에 스펀지에 샴푸를 묻혀내고 거품을 내며 내부를 닦아주시고 뜨거운 물을 뿌려 헹궈내면 끝입니다. 샴푸 대신에 주방 세제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변기 청소할 때
다음은 ' 변기 청소하기 ' 입니다. 쓰다 남은 구강세정제를 물과 1:1 비율로 섞어 분무기에 넣으신 후 뿌려주신 뒤 10분 정도 지난 후 스펀지로 문질러서 청소하시면 깨끗한 변기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먹다 남은 김 빠진 콜라를 변기에 골고루 부으신 후에 휴지에 콜라를 적셔 변기 구석구석에 붙여놓아 주세요. 10분 후 솔과 물로 닦아주시면 끝이랍니다. 욕실 청소 노하우입니다. 별거 없죠?
이러한 원리는 콜라의 당분 성분이 변기의 때를 흡착하여서 세정 기능이 가능합니다. 만약 김 빠진 콜라가 아닌 새 콜라를 사용하시면 버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더욱 효과가 뛰어납니다. 콜라가 없다면 맥주를 사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매일매일 하는 양치할 때 입안의 치약이 남아 있을 때 뱉어냅니다. 그때 변기 안에 뱉어내시면 치약 안에 있는 여러 세정성분과 살균효과가 변기를 세척하는데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잠깐! 과연 치약이 청소에 도움이 되는가?
Q) 치약으로 청소를 하는 것이 왜 도움이 되는 걸까요?
A. 남성분들은 아마 잘 아실 겁니다. 군대에서 실제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며 효과적입니다. 치약 속에는 세정력을 높이는 계면활성제, 기포제, 연마제가 들어있습니다. 이산화규소나 탄산칼슘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연마제는 마모력을 높여 때가 더 잘 빠지도록 도와줍니다.
화장실 거울, 세면대, 수도꼭지 등을 치약으로 청소하면 효과가 아주 좋으며 심지어 광까지 낼 수가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치약 같은 경우에는 살균효과도 있기 때문에 욕실 청소에 아주 안성맞춤입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변기나 세면대 같이 도기로 된 부분이나 쇠로 된 부분은 좋은 효과가 있지만 플라스틱 같은 경우에는 미세 흠집이 날 수 있기 때문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욕실화 청소할 때
다음은 ' 욕실화 청소하기 '입니다. 의외로 욕실화 밑바닥에도 곰팡이가 많이 낀다는 것을 잘 아실 겁니다. 대야에 과산화수소를 뿌리고 따뜻한 물로 녹여줍니다. 그리고 그 후에 욕실화를 충분히 담그고 솔로 조금씩 닦아주면 됩니다. 과탄산소다를 이용하실 대는 꼭 고무장갑을 끼고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러분의 손은 소중하니까요~
다 이유가 있습니다. 과탄산소다는 알칼리도가 좀 높기 때문에 피부를 상하게 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무장갑을 끼고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샤워 커튼 같은 경우도 대야에 넣고 따뜻한 물로 채운 후에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을 각각 1스푼을 넣고 녹여줍니다. 그러면 거품이 올라오게 되는데 그 상태로 1시간 동안 방치해두시면 됩니다. 그다음 빨래하듯이 세척해듯이고 말리시면 끝!
샤워 커튼은 주기적으로 최소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세척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곰팡이와 때를 완전히 제거하고 싶다면?
마지막으로 의외의 도구가 있습니다. 싹 난 감자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싹난 감자에는 독성이 있어 복통이나 구토 등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드셔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감자의 녹말 성분을 이용해서 곰팡이와 때를 흡착해 배출해주는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감자를 반으로 잘라 얼룩이 생긴 욕실 거울에 문지르시면 됩니다. 이때 샤워기로 미지근한 물을 뿌려주면서 얼룩을 닦아주시면 얼룩이 말끔하게 사라지게 됩니다. 수도꼭지, 세면대, 샤워기 헤드 같은 곳을 감자로 문질러주면 아주 반짝반짝하게 광이 나게 됩니다.
또한 감자는 욕실 벽면과 바닥 타일에 낀 물기와 곰팡이를 제거하는데 아주 효과적이기 때문에 꼭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구석구석에 생긴 곰팡이를 제거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이럴 때 싹이 난 감자를 곱게 갈아 타일 사이라든지 틈새 사이에 두었다가 씻어내게 되면 곰팡이를 제거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네 이렇게 욕실 청소하는 방법과 어떤 도구를 사용하는지에 대해 말씀을 드렸습니다. 베이킹소다를 사용하실 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대리석이나 금속에 사용하면 변색, 부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혹시 묻었다면 충분히 헹구어 내시기를 권장합니다. 우리 위생 건강의 시작인 욕실에 대해 말씀을 드렸고 욕실 청소를 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하고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