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추 효능 우리가 몰랐던 엄청난 사실들 보고가세요
- 생활꿀팁
- 2021. 11. 12.
상추 효능
꼭 시험기간에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상추죠. 상추를 먹으면 잠 이온 다는 소리 때문에 먹으면 안 된다고 했죠. 상추가 정말 잠을 잘 오게 하는 효능이 있을까요? 그렇습니다. 상추를 먹으면 졸음이 와서 공부하는 학생에게는 먹이지 않는 채소가 바로 상추가 맞습니다. 하지만 이것 말고도 다양한 상추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단순히 고기에 쌈을 싸 먹기 위해서 상추를 드셨다면 오늘 제가 알려드리는 포스팅 주목해주시길 바랍니다..!
상추 효능엔 무엇이 있을까?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쌈인 상추는 동의보감에서도 나오는 약재입니다. 약재 이름은 ' 와거 ' 라고 하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오장육부의 기운을 고르게 해 머리를 맑게 해 준다고 나와있습니다. 중국 청나라 고사 시가 지은 청록 시어에 보면 고려의 상추는 질이 매우 좋아서 고려 사신이 가져온 상추 씨앗은 천금을 주어야만 얻을 수 있다고 하면서 ' 천금채 '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상추에 대한 이야기는 이것 말고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텃밭이라는 단어 들어보신 적 있으실겁니다. 이 텃밭의 유래도 바로 상추에서 시작이 되었답니다. 상추가 남성 정기에 좋다고 알려져서 상추를 키우고 싶은데 이걸 대놓고 키우면 속물이라고 눈치가 보여서 안채 뒷마당에 밭을 만들어 키웠던 게 바로 상추였다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텃밭의 기원이 되었습니다. 좀 더 나아가자면 고추밭 고랑에다가 상추를 심으면 상추 효능이 좀 더 좋아진다 이렇게 알려지기도 했지만 그 진실에 대한 이야기는 이따가 뒤에서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렇듯 상추의 다양한 이야기가 있는 만큼 상추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그 기능들을 한 가지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 완화에 좋음
상추 효능을 보면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상추의 성질은 서늘함입니다. 스트레스를 다른 말로 열 받았다 이렇게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열을 가라앉게 만드는 것이 바로 상추입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성격이 급한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고 소양인, 태양인이 드시게 되면 양기를 조절하여 기의 순환이 일어나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불면증 예방
두 번째 상추 효능은 불면증 예방입니다. 상추를 따다 보면 밑동에서 하얀 즙이 나오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하얀 즙에는 락토카리움이라고 하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바로 신경 안정 작용을 가지고 있어 잠을 잘 오게 합니다. 그래서 상추를 드시게 되면 잠을 잘 오게 하니까 수험생에게는 권하지 않았던 이유가 바로 이 락토카리움 때문이었습니다.
라텍스의 성분으로서 열을 가하게 되면 고형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성분으로 락토카리움을 섭취하게 되면 심신이 편안해져 쉽게 잠을 자게 됩니다. 이 내용에서 남성 정력에 좋다는 이야기가 나오게 된 것입니다.
저녁에 상추를 많이 먹게 되면 초저녁에 잠이 들게 되는데 이렇게 남성이 초저녁에 잠이 들게 되면 새벽에 잠이 깨어나게 되어 남편과 잠자리를 하고 싶은 분들이 상추를 키우게 되었던 것이 이러한 이야기를 만들어낸 것이죠. 정리하자면 상추 자체가 정력에 좋다고 하기보다는 충분한 수면을 통해 기력이 회복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소문이 난 것입니다.
이러한 내용은 잘 모르시고 상추가 남성 정력에 좋다라는 이야기만 남게 된 것이죠. 상추 효능에는 신경 안정 작용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진통 작용도 뛰어나기 때문에 상비약으로도 예전부터 사용해 왔던 게 바로 상추입니다.
피부건강에 아주 좋음
그다음 상추 효능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비타민A,K가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상추 100g에 비타민A는 1,000mg 비타민K는 200mg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K의 경우에는 하루 권장량의 300%에 달하는 양이 들어있기 때문에 아주 많이 들어있는 것이죠.
지혈작용에 좋음
비타민K는 피가 났을 때 피를 멈추게 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골밀도 향상에도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비타민입니다.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A의 다른 형태가 바로 레티놀입니다. 주름 개선이 엄청 뛰어난 원료이다 보니 피부 미용에 좋다고 해서 화장품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죠. 비타민A는 필수 지방산과도 연관이 아주 깊고 야맹증을 예방하고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에 좋음
하루에 상추 10장 정도만 드셔도 비타민A의 하루 권장량을 충분히 채워서 드실 수가 있기 때문에 눈 건강을 위해서도 피부 건강을 위해서도 도움이 될 수 있는게 바로 상추입니다.
뼈 건강에 좋음
상추 효능을 보면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는 사실입니다. 비타민K와 연관해서 골밀도를 조밀하게 만들어준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상추 100g에는 칼슘이 40g이나 들어있을 정도로 채소 치고는 칼슘 함량이 굉장히 높은 채소입니다. 골밀도를 증가시키는 비타민K도 풍부하게 들어있고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도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뼈를 건강하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임산부에게 큰 도움이 됨
임산부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상추 효능입니다. 상추에는 칼슘뿐만 아니라 철분도 많이 들어있어서 임산부가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모유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모유 수유를 하는 임산부에게도 아주 적극적으로 추천이 됩니다. 모유수유를 하고 싶은데 젖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들도 있을 겁니다. 그럴 때는 두유를 드시는 것, 상추를 드시는 것 모두 도움이 되니 꼭 기억을 하시길 바랍니다.
숙취해소, 독소제거에 좋음
그다음 상추 효능은 필수 아미노산도 아주 골고루 함유하고 있어서 부족한 단백질 합성에 도움이 될 수 있고 독소 제거, 숙취해소, 이뇨작용,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추 효능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상추를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볶아 가루를 만들어 차처럼 만들면 불면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볶은 것을 조금 더 검게 볶아서 그 가루로 양치를 하게 되면 치아를 깨끗하게 하는 치아미백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상추 관련된 Q&A
Q) 상추를 먹을 때 끝자락을 꼭 잘라야 하나요? + 주의사항은?
A. 상추를 드실 때 끝자락을 꼭 잘라서 드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상추를 드실 때 끝부분을 보시면 약간 갈변이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부분이 흙이 묻은 것 같아가지고 떼내고 드신다 이렇게 얘기하시지만 사실 떼고 드시든 안 떼고 드시든 무방합니다.
상추를 드실 때 다른 주의점은 특별히 없는데 상추가 날이 더워지는 여름철에 나는 채소라 아무래도 성질이 차갑습니다. 몸이 차신 분들은 많이 드시는 것을 피하시고 자주 드시는 것 또한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몸이 차신 소음인의 경우에는 상추를 많이 드시게 되면 배앓이를 한다거나 아니면 설사를 하실 수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몸이 차다면, 오히려 따뜻한 마늘을 첨가해서 드시는 것도 요령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체질에 관련 되어서 말씀을 드리자면 ' 나는 이거 먹으면 안 돼 ' ' 나는 이거 먹어야 돼 ' 이렇게 구분해서 이야기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집중해서 많이 드시는 것을 피하시라는 것이고 또 너무 자주 드시는 것을 피하라는 이야기지 그것을 절대로 먹으면 안 된다 라는 이야기는 아니입니다.
다음으로는 모유수유를 하는 산모의 경우에는 많이 드시게 되면 아이가 녹변을 볼 수가 있습니다. 녹변을 보는 것 자체는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주의가 필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또 다른 예로는 여름에도 손발이 차가우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런 분들 중에서도 위가 차가워서 손발이 차가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또한 상추를 자주 많이 드시는 것은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