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 효능 주의사항까지 한번에 보고가세요

미나리 효능

 

오늘은 미나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일단은 미나리 같은 경우는 어느 체질에 잘 맞는지 가장 먼저 살펴봐야겠죠. 미나리는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 많이 먹어본 채소입니다. 미나리 같은 경우는 산형과에 속하는 채소다 이렇게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미나리의 체질 적합성에 대해서 먼저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나리는 사상체질 그리고 8 체질상 모두가 먹을 수 있는 채소입니다. 적당히만 먹으면 모두 괜찮은 거죠. 그럼 본격적으로 미나리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반응형

 

미나리 효능
미나리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미나리에는 어떤 성분이 있을까?

 

미나리 같은 경우는 각종 비타민A,B1,B2,C가 풍부합니다. 그리고 몸에 좋은 무기질, 섬유질도 풍부합니다. 그리고 알칼리성 식품에 해당하기 때문에 혈액의 산성화를 방지하는데 더 좋은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또한 미나리는 칼륨이 많이 들어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체내의 중금속과 나트륨 등 해로운 성분들을 배출하는데 굉장히 많은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숙취해소에 제격

 

복어탕에 미나리가 들어가잖아요? 아마 복어의 독 테트로도톡신이라고 하죠. 이것을 중화시키기 위한 우리나라의 문화가 아닐까 하고 생각해볼 수가 있지만 아직은 미나리가 복어의 독인 테트라도 톡신을 해독할 수 있다는 과학 전 근거는 밝혀져 있지는 않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미나리에 대해서 갈증을 풀어주고 머리를 맑게 해 주며, 음주로 인한 주독을 제거한다라고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음주에 대해서 굉장히 강조를 하고 있습니다. 음주 후에 두통이나 구토에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섬유질도 풍부

 

실제로 미나리는 간에 좋은 채소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숙취해소 효과가 뛰어나며 술로 인한 간경화라든지 황달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나리의 경우는 섬유질 또한 굉장히 풍부합니다. 씹어 먹어보면 쫄깃한 식감이 느껴지는데 이것이 바로 섬유질 때문입니다. 그래서 미나리를 먹게 되면 변비에 굉장히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미세먼지 배출이 좋음

 

미나리 안에는 퀘르세틴과 캠프페롤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몸에 쌓인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큰 도움을 주며 요즘같이 미세먼지로 고생하는 날에 제격인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연스럽게 기관지에도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래가 생기거나 비염 증세가 발생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알레르기 치료에 좋음

 

미나리는 알레르기를 치료하는데 있어서도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나리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실험을 한 결과에 계절마다 생길 수 있는 알레르기 반응을 치료하는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미나리와 고기미나리 한덩어리
미나리와 고기는 환상의 궁합이죠

 

주의사항

 

이러한 미나리를 드실 때는 크게 두가지의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미나리에는 좀 문제가 될 수 있는 두 가지의 병원체들이 기생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바로 간디스토마와 거머리입니다. 미나리의 재배 환경을 생각해보면 왜 간디스토마와 거머리가 있는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꼭 식초물에 깨끗하게 씻어드세요

 

미나리 같은 경우에는 보통 논처럼 물을 대서 기르거나 논에다가 미나리를 기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렇게 미나리는 습지에 자라는 특성으로 인해 거머리가 많이 붙어올 수가 있습니다. 특히, 농약을 치지 않는 미나리라면 거머리가 많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거머리가 좀 더 잘 빠져나오게 하는 방법은 연한 식초물에 미나리를 담그게 돼 버리면 거머리를 쉽게 빠져 나오게 할 수가 있다는 것이 팁이니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간디스토마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간디스토마 같은 경우는 간에 기생하는 기생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흔히 민물생선에 많이 기생하는 기생충이죠. 그래서 민물생선을 그대로 회로 먹으면 이 간디스토마에 걸릴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진다고 하죠. 간뿐만 아니라 담도, 담관에도 기생을 합니다. 

 

신선한 미나리
미나리 한움큼 아주 실하네요~

 

절대로 생으로 드시지 마세요

 

따라서 미나리를 드실 때는 생으로 먹으면 절대로 안됩니다. 반드시 삶거나 끓이거나 데쳐서 드셔야 위에 언급해드린 기생충들로부터 보호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간디스토마 같은 경우는 생각보다 발병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따라서 드실 때는 반드시 조리를 확실하게 한 다음에 드실 것은 권장드립니다. 

 

지금까지 미나리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오늘 미나리 효능에 대한 내용 그리고 먹는 법과 주의사항까지 알아봤는데 이 같은 정보가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