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스펙트럼 장애 우리 아이도 혹시?
- 생활꿀팁
- 2021. 11. 6.
자폐 스펙트럼 장애
언어발달지연의 가장 다빈도 원인으로 손꼽히는 것이 지적장애와 자폐 스펙트럼 장애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는 그 증후가 명확하게 구분되지는 않습니다. 많은 부분 교집합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비전문가가 예측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뚜렷하게 나타내는 증상은 있기 때문에 보호자가 어느 정도 진단은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에 대한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원인과 증상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유전자 이상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중추신경계의 형성 이상으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 질환을 가지고 있는 아동은 스스로의 동기부여가 부족해서 생기는 흥미 부족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에는 특정 행동이나 언어에 있어서 어떤 집착적인 흥미를 보이면서 장시간 특정 해동이나 언어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상징 행동에 이상이 있음
1. 상징적인 행동 또는 상징적인 인지라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예를 들어서 다른 아이들하고 놀이를 할 때 눈앞에 없는 것들을 어떤 상징 혹은 서로 약속을 통해서 놀이를 하게 되는데 그러한 놀이가 전혀 이루어진다는 것을 말합니다. 지적 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지적인 문제가 있더라도 사회적인 상호작용 문제 예를 들어 엄마하고 인형 놀이를 한다던가 젓가락을 가지고 사람인 것처럼 다리를 움직여 나가는 모습을 보일 수 있지만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아이들에게는 가장 어려운 행위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흔히 구별할 수 있는 나, 너, 그 사람과 같은 인칭에 대한 자신과의 어떤 친밀도에 대한 구별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특징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 결여
2. 그리고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도 결함이 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이 어머니의 정서적인 행동들을 같이 함께 따라 하고 표현을 해나가는 것이 정상입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정상 발달을 하는 아이들은 합동 주시라고 해서 말 그대로 엄마가 왼쪽을 바라보면 그 아이들은 똑같이 엄마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시선을 동일하게 돌리게 됩니다.
하지만 자폐 스펙 드럼 장애를 겪고 있는 아이들은 이러한 합동 주시가 심각하게 손상이 되어있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아이들은 눈 맞춤을 지속적으로 하지를 못합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의 대표적인 특징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여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의미 없는 반복적 행동
가족 간에도 시선을 마주치는 것에 흥미가 없고, 경우에 따라서는 교우관계나 가족관계에서 시선을 마주치면 고통스러워하는 아동도 있습니다. 그리고 장시간 동안 특별한 의미가 없이 반복되는 상동 행동을 예로 들 수가 있습니다.
양손을 좌우로 팔랑거린다거나 또는 고개를 앞 뒤로 흔든다거나 빙글빙글 도는 행동은 신경학적 원인에 의해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이 스스로에게 진정 감을 느끼게 하고 안정감이나 즐거움을 느끼게 합니다. 그리고 감각 과민과 감각과둔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과둔한 것보다 과민한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자면 사람이 많은 음식점에서 소리를 지르거나 때를 쓴다 하거나 하는 증상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는 얻고 싶은 것을 얻지 못해서 투정을 부리는 것이 아니라 시끄러운 소음이나 밝은 조명 등에 의해 자극을 받아 과민하게 반응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촉감 과민으로 인해 껄끄러운 셔츠를 못 입고 벗어던지기도 하며 상표 텍을 싫어해서 옷을 상하게 하거나 거꾸로 입기도 합니다. 그리고 미각이 과민한 자폐 스팩트럼 장애를 가진 아이는 식성이 까다로운 경우도 매우 흔합니다.
사회적, 정서적 표현의 결함
그리고 사회적이고 정서적 표현이 결함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 말씀드렸던 상징적인 이해가 안 된다는 것과는 것과 다르게 표현 자체가 안된다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여도 본인이 가지고 있는 욕구나 사회적인 상황에 대한 나름의 반응하는 방식이 있는데 그 과정 자체가 굉장히 매끄럽지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의사소통을 하는 데 있어서 불필요한 오해를 낳는다거나 부모님들이 아이를 위해서 도대체 어떻게 행동을 해줘야 하는지 많이 힘들 수가 있는 것이 바로 이러한 부분 때문에 그렇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언어 발달 지연 아동에 있어서 그 원인에 따른 증후가 정확하게 경계되지는 않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가정에서 하면 좋은 것들
언어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는 2세에서 3세 사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이 기간을 어휘 폭발 기라고 합니다. 이때 어떤 언어 자극을 주느냐에 따라서 우리 아이들의 지능발달에 영향을 주게 되고 가깝게는 학업성적 멀건 아이들의 미래가 바뀔 수가 있습니다. 언어는 가르친다기보다는 스스로 저절로 익히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는 엄마와 아빠 이렇게 둘이 사는 집이 많고 아빠는 저녁 늦게 들어오게 되고 엄마도 저녁 늦게 들어오는 가정이 많습니다. 결과적으로 엄마나 할머니가 아이와 둘이서만 대화를 하거나 또는 일방적으로 아이들에게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가정법, 비유법, 은유법처럼 고급 문법을 사용하지 않고 과거 완료와 같은 시제도 쓰지 않기 때문에 아이에게 적절한 언어 자극이 될 수가 없습니다.
직접 대화에 노출시키는 것
가장 적절한 언어 자극은 가족 간에, 이웃 간에 대화를 직접적으로 노출시키는 게 좋은 언어 자극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언어 자극의 노출 시간도 중요합니다. 하루에 5~6시간은 최소 언어 자극에 노출이 되어야지 아이들의 언어발달에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가정들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부모님들도 억지로라도 그러한 언어 자극을 주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며 가장 최선은 가족 간의 대화를 보여주는 것이지만 여의치 않다면, 이웃 간의 또는 지인 간의 대화를 노출시키는 것도 방법이 될 수가 있습니다. 종종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매체는 소용이 없음
" TV나 라디오를 통해서 아이들에게 언어 교육을 하는 것은 어떤가요? "라는 질문을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TV나 라디오, 심지어 부모님의 대화를 녹음해서 들려주는 것조차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직접적인 대화에 노출되는 것만큼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더욱더 신경 써서 아이들에게 아이들 앞에서 가족 간의 이웃 간의 대화를 들려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