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자 효능 먹는법 부작용
- 생활꿀팁
- 2021. 10. 19.
탱자는 한의학으로는 지각이라고 하고 덜 익은 것은 지실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효과가 굉장히 좋습니다. 소화에 큰 도움을 주고 진피라고 해서 귤껍질도 효과가 좋은데 이것을 먹게 되면 기를 강력하게 풀어주기 때문에 쉽게 말해서 기가 막힐 때 사용을 합니다. 따라서 소화기에도 도움을 많이 받을 수가 있습니다. 피부 쪽에는 찬바람 때문에 생기는 것인지 소화 쪽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를 파악해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탱자 효능은 소화 쪽에 문제가 있을 때 피부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탱자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탱자에는 어떠한 성분들이 있는 걸까요?
탱자 효능
탱자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
탱자란?
탱자는 예로부터 쓰인 귀한 열매
탱자는 중부 이남의 따뜻한 곳에서 자생합니다. 그래서 경기도 북부같이 차가운 곳은 일부러 심지 않는 한 볼 수가 없습니다. 탱자나무의 가시를 보면 상당히 날카롭습니다. 실제로 고려 고종은 강화도에 성을 쌓고 적이 못 들어오게 하기 위해서 성 주변에 탱자나무를 많이 쌓았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탱자나무를 보면 못처럼 아주 강력하게 가시가 형성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간혹 가다 가시가 있는 것이 아닌 아주 많이 발달이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강력해 보이는 나무는 그 안에 아주 보물 같은 탱자 효능을 숨기고 있다고 합니다. 그것이 과연 무엇일까요?
탱자 효능
1. 소화제의 재료로도 쓰인다
탱자 같은 경우에는 덜 익은 경우와 다 익은 경우게 모두 약재로 쓰인다고 합니다. 둘 다 모두 소화를 촉진하고 위장 간의 기능을 운동을 활성화시켜줍니다. 소화를 시켜주고 변비를 해소해주는 그런 작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소화제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변비와 설사 모두에 좋음
소화제에 들어갈 뿐만 아니라 변비를 치료하는 데 사용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 지실은 변비 치료 효과가 굉장히 강한 편이라서 많이 사용됩니다. 지각 또한 변비 치료를 위해 사용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더 강하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강도로 봤을 때는 지실이 더 강하고 지각이 더 약하다고 표현할 수가 있겠습니다.
3. 각종 피부염 예방
탱자는 예로부터 각종 피부염에 사용이 많이 되었습니다. 특히 원인을 알 수 없는 두드러기가 발생했을 때 탱자를 짓이겨서 두드러기가 발생한 부위에 썼을 때 모두 사라졌다고 합니다. 소염효과가 있어 염증을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단순히 탱자를 먹어도 되고 짓이겨서 피부에 발라도 탱자 효능을 그대로 느낄 수가 있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효과가 좋음
또한 탱자에는 구연산 성분이 많이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즉, 단백질과 지방질과 탄수화물이 작용하는 데 있어서 활성화시켜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지방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다이어트로도 충분히 탱자 효능을 활용할 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피부미용에 좋음
그리고 활성산소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부가 노화한다거나 우리의 신체가 나이가 먹는 것을 늦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비타민C도 풍부하기 때문에 지금 같은 날씨에 아주 좋은 열매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6. 복부 팽만감 개선
또한 탱자 효능을 보면 위장이 운동을 하는 데 있어서 촉진할 수 있게끔 도와주기 때문에 장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복부 팽만감을 유발하는 증세와 명치 밑이 아주 답답하여 고구마를 수없이 먹은 것 같이 힘들 때 탱자를 먹어주면 그 효능을 바로 볼 수가 있다고 동의보감에 나와있을 정도로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7. 성인병 예방에 좋음
그리고 탱자 효능에는 귤에 포함되어있는 성분이 많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있어서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자리에 오래 앉아있는 분들이라던지 운동을 자주 하지 않는 분들이 탱자를 섭취해주시면 혈액이 제대로 흐르지 않는다거나 모세혈관이 약해진다는 등의 문제를 개선하는 데 있어서 도움을 받으실 수가 있을 겁니다.
8. 동맥경화 증상 완화
혈관에 관한 질환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동맥이 경화되는 등과 같은 증상을 미리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미백 보습 효과를 제공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탱자 먹는 법
1. 술에 담가 먹기
탱자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단순히 탱자 먹는 법으로 담금주를 만들어서 즉, 지실 주로 활용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몸에 두드러기가 생겼을 때 탱자를 청주에 담가서 아랫목에 따뜻하게 하루를 보내게 하고 다음날 그 술을 마시면 평생 두드러기가 재발하지가 않는다고 할 정도로 탱자 효능을 제대로 맛볼 수가 있습니다.
2. 차로 우려서 먹기
물론 탱자 먹는 법에는 그냥 단순히 말려서 차로 우려서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면 어찌 보면 제일 쉽게 먹을 수 있는 법이죠.
3. 청으로 담가먹기
또한 탱자 청을 담가서 먹는 법도 있습니다. 이 때는 밀가루를 이용해 탱자를 씻어낸 다음에 잘 건조한 후에 설탕과 1:1비율로 잘 버무려준 다음에 6개월 정도 병 안에 넣어서 숙성시켜주면 아주 맛있는 탱자청을 드실 수가 있습니다. 이후에 불필요한 건더기는 덜어내고 다시 밀봉을 하게 되면 이 때는 탱자 효소가 완성이 되는데 그냥 먹으면 신맛이 그대로 느껴질 수가 있기 때문에 장이 별로 좋지 못한 분들은 식사를 다 하고 나신 후에 물과 희석해서 드시는 것이 제대로 된 탱자 먹는 법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탱자 부작용
1. 임산부는 섭취 금하기
탱자는 굉장히 차가운 성질을 가졌기 때문에 어린아이들이나 임산부는 가급적이면 섭취를 금하시는 게 좋다고 말씀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왜냐하면 대표적인 탱자 부작용이 유산을 촉진할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이죠.
2. 어린아이 과다복용 금지
또한 어린아이들은 탱자 효능이 좋다고 많이 먹게 되면 중독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꼭 권장량만큼만 꾸준히 드시는 습관을 들이시는 게 아주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장기 복용 지양
또한 탱자 자체가 독소를 배출하는 데에 있어서의 약재로 쓰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양을 드시는 것은 정말 금물입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드시기보다는 생각날 때마다 한 번씩 드셔주는 것이 탱자 부작용을 멀리하고 탱자 효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