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근피 효능 부작용 꼭 보고가셔야해요
- 생활꿀팁
- 2021. 10. 18.
환절기만 되면 비염과 축농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약재가 바로 유근피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가을 무렵에 참느릅나무껍질을 벗겨서 말린 것이 바로 유근피인데요. 몸동과 뿌리껍찔을 통틀어서 우리가 유근피라고 합니다. 나무속 껍질은 유백피라고 하죠. 유근피 효능은 동의보감에서부터 쓰일 만큼 아주 효과가 좋은 약재로 쓰인 이유가 좋았다고 하는데 과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오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효능
- 부작용
유근피 효능
유근피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
유근피란?
유근피는 기관지에 참 좋습니다.
유근피의 표면을 보면 약간 붉은빛을 띠고 있으며 맛을 보면 살짝 단맛이 납니다. 참느릅나무의 줄기보다는 뿌리껍질에 약효가 많고 두꺼울수록 효능이 높습니다. 동의보감에서 유근피는 성질이 평하고 무독하고 부드럽고 매끄럽게 잘 흘러가게 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여러 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느릅나무의 유근피가 덕지덕지 붙어있는 그런 형상을 띕니다. 유근피 효능이 너무 좋다 보니 비염을 비롯한 다양한 기관지 증상에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맛이 달고 느릅나무의 껍질을 물에 담그게 되면 끈끈한 점액 때문에 ' 코나무 '라고 부르기도 했답니다. 또한 점액이 끝없이 늘어지는 것을 보고 느른한 나무라고 전해지다가 현재는 느릅나무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럼 본격적인 유근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유근피 효능
1. 염증과 붓기 제거에 탁월함
소변을 잘 나가게 하고 코나 위장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붓기를 제거해줍니다. 느릅나무 뿌리껍질은 소염과 항균 작용이 아주 강합니다. 물에 끓이게 되면 코처럼 끈적한 점액질이 우러나오는데 이 미끌한 점액질이 바로 우리가 비강 점막이 건조해지지 않게 일종의 보습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어요.
2. 환절기에 콧병에 좋음
또한 피토스테롤이라고 하는 항산화 성분이 워낙 풍부하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을 진정 시켜주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그러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환절기가 되면 항상 킁킁거리고 코점막이 붓고 염증이 생겨서 코가 막히는 그런 증상이 있을 때 유근피를 활용하면 정말 좋답니다. 콧병에는 코나무를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유근피 효능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3. 삼국사기에도 등장한 약재
유근피 효능은 삼국사기에도 등장합니다. 평강공주와 바보온달을 보면 궁궐을 뛰쳐나온 평강공주가 온달 집에 갔는데 온달이 없는 겁니다. 저기 보니 온달이 나무지게에 무언가를 잔뜩 지고 오는 것을 보고 평강공주가 그 자리에서 청혼을 했다고 하는 그런 장면이 나오는데 그때 온달이 잔뜩 해왔던 게 바로 느릅나무입니다.
4. 구황작물로도 많이 쓰임
먹을게 워낙 없었기 때문에 아마 늙은 어머니를 보양하기 위해서 구황작물로도 많이 썼다고도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다르게 보면 바보 온달이 느릅나무를 먹고 코흘리개 증상이 좋아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5. 비염에 굉장히 좋음
비염에는 4 총사가 있습니다. 개나리꽃, 창이자, 그리고 지금 말씀드리는 유근피, 수세미 이러한 것들을 차로 우려서 마시면 막힌 코를 뚫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여러 알레르기 예방에 좋음
유근피 효능을 보면 환절기에 기침과 감기가 자주 올 때 유근피를 차로 우려 드셔도 참 좋습니다. 유근피에 들어있는 여러 가지 항염, 항 알레르기 작용을 하는 루테올 성분이 수용성이기 때문에 물에 잘 녹고 고온에도 잘 우러나는 성질이 있어 뜨겁게 차로 마신다든지 아니면 유근피 60g과 칡뿌리 10g + 물 2L 정도 한 30분~1시간 정도 우린 다음에 드셔도 굉장히 좋습니다.또한 유근피와 작두콩을 끓는 물에 무려 낸 후에 육수 대용으로 밥물이나 찌개 육수 대용으로도 활용하시면 참 좋습니다.
7. 환으로 만들어서 먹어도 효과가 좋음
유근피 효능이 워낙 좋다 보니 환으로 만들어서 먹기도 합니다. 물론 환으로 먹더라도 입안이 끈적끈적해서 느낌이 이상하실 수 있지만 한 번에 10개 정도를 입에 넣고 물이랑 마시면 올바른 방법으로 섭취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8. 드시기 전에는 꼭 씻고 먹기
또한 유근피는 드시기 전에 꼭 한번 씻고 차로 끓이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유근피는 물 안에 넣었을 때 좋은 성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말릴 때 주위에 있는 흙만 털어내고 섭취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씻어낼 때 흙이 많이 묻었다고 물로 너무 빡빡 씻으시면 좋은 진액 성분이 많이 빠져나갈 수 있으니 흐르는 물에 빠르게 깨끗하게 씻기고 드시면 되겠습니다.
유근피 부작용
1. 소화가 안될 때 드시면 안 됩니다.
동의보감에 보면 유근피는 성질이 평하고 독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도 유근피는 아무나 먹어도 상관이 없기는 합니다. 하지만 유근피 효능이 위염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소화불량일 때도 먹으면 괜찮겠네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염과 소화불량은 굉장히 다릅니다. 만약 속이 안 좋은 상황에서 미끌거리는 유근피를 드신다면 오히려 더욱 증상이 안 좋아질 수가 있다는 점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이것이 유근피 부작용입니다.
2. 너무 마르거나 몸이 차가우면 x
하지만 유근피는 끈적한 점액질 성분이 있기 때문에 너무 과도하게 드시게 되면 속이 좀 더부룩하다든지 소화가 안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유근피 부작용으로 너무 마르거나 몸이 냉하신 분들이 장기간 드시면 그것도 좋지 않기 때문에 적정량을 조금만 드시는 게 유근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