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에 안좋은 음식 질환 원인 증상 정확히 파악하는게 더 중요해요

신장에 안좋은 음식

 

콩팥은 2개입니다. 아무래도 2개이다 보니 하나만 있어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할 수 있죠. 건강하신 분들은 기증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같은 사실이 정말 그러한 걸까요? 오늘은 신장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에 안좋은 음식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보다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신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들을 모두 차단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반응형

신장에 대한 모든 정보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목차

콩팥이란?
신장질환 원인은?
신장질환 증상은?
신장에 안좋은 음식은?

 

콩팥이란?

 

많은 분들이 콩팥은 허리 뒤쪽에 있는 것으로 알고 계시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신장은 우리 명치라고 하는 가운데 부분 뒤에 위치해있습니다. 콩팥은 2개로 그 위치는 대칭형으로 똑같이 있는 것이 아닌 왼쪽에 위치한 콩팥이 살짝 더 위에 있습니다.

 

신장은 기본적으로 수분대사를 조절하고 혈액 내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도 하는 것을 이미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생식기나 혈압, 뼈 그 밖의 여러 기관과 관련된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신장입니다. 우리가 흔히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알고 있는 코티졸도 이런 신장과 연관이 되어 있고 체액량 및 전해질을 조절하기도 하고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장기가 바로 신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동양의학에서는 천기, 하늘의 기운을 받는 곳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원기 또는 정기라고도 표현하죠. 이런 기운이 만들어지고 저장되는 곳이 바로 신장입니다. 에너지가 힘으로 바뀌면 정력이라고 말을 합니다. 또 신장은 생식기를 주관하기 때문에 여성의 경우에는 월경과도 밀접한 연관이 되어 있고 남성 같은 생식기와 연관이 되어있죠.

 

우리 흔히들 남자는 허리가 중요하다 이런 얘기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물론 힘을 쓰기 위해서는 코어 근육이 제일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허리의 힘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신장을 뜻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신장에 관련된 질환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신장 사진
신장질환 꼭 파악해서 체크하세요!

 

신장질환 원인은?

 

먼저 신장에 안좋은 음식을 알아보기전에 신장질환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신장염, 신우신염, 신부전, 사구체염 등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신장 질환입니다. 그런데 이런 질환들이 발생을 해도 신장이 많이 망가질 때까지는 큰 증상들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신장 질환들은 발견이 늦어지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1. 탁해진 혈액

 

신장이 망가지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혈액이 탁해지기 때문입니다. 흔히 신장은 우리 몸의 필터다 이런 이야기를 들어보셨을겁니다. 필터가 망가지는 이유는 물이 오염되기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우리의 혈액 순환이 잘 되더라도 혈액 자체가 탁해지면 신장이 빨리 망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혈액을 맑게 유지하는 것이 건강한 신장 유지에 아주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죠. 혈액이 탁해지고 신장에 무리를 주는 원인들이 무엇이 있을까요? 그 중에 가장 중요한 첫 번째는 염분입니다. 신장에서 나트륨 배설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이게 심각한 문제로 변화될 수가 있기 때문에 짜게 먹지 말라고 하는 것이지 누구나 짜게 먹으면 안 된다라고 하는 이야기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2. 죽염은 케이스에 따라 다르다

 

음양오행에서 보면 신장은 짠맛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신장의 기운이 떨어졌을 경우라면 짠 맛을 통해서 신장의 기운을 돋게 함으로 인해서 신장이 튼튼해지기도 합니다. 신장이 약하신 분 중에서는 죽염을 통해 병을 고쳤다 하는 이런 이야기도 나오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는 일반적인 경우가 아니고 보통의 경우라면 염분 자체의 제한이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죽염이 신장병에 좋다라고 하는 것은 아주 특별한 경우이지 일반적인 경우가 아니라는 사실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혈액을 탁하게 만들고 신장질환 원인 두번째는 과도한 단백질 섭취입니다. 이러한 단백질은 독소도 많이 만들어내는 사실! 암모니아, 요산, 요소 등 다양한 독소 대사산물들을 만들어냅니다. 이 성분들은 혈액을 탁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성분입니다.

 

비만 남자
콜레스테롤도 신장 질환의 큰 원인이에요

 

3. 콜레스테롤

 

단적인 예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심혈관 질환의 원인으로 많이 꼽는 콜레스테롤도 지방을 함유한 단백질이라는 사실을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세번째는 의외일 수가 있습니다. 바로 과도한 운동입니다. 동양의학에서는 가장 강조하는 것이 바로 음과 양을 통한 상대적인 밸런스입니다. 경우에 따라 다른 것이지 절대로 좋은 것 나쁜 것 이런 것은 없다는 것이죠.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한번 시작하면 끝까지 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 것이지 과도한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이 파괴되어 분해됩니다. 그 부산물로 크레아티닌이라는 물질이 생성되게 되는데 이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사구체여과율이 낮아져 신장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이 수치는 신장 건강을 알아보는 아주 중요한 수치이기 때문에 이 물질 이름을 꼭 알아두시길 바라겠습니다.

 

4. 소염진통제

 

다음 네번째로는 소염진통제입니다. 이를 장기 복용하거나 다량 섭취하게 되면 신장에 아주 많은 무리를 주게 됩니다. 이러한 소염진통제를 드시는 분들이 의외로 우리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여성 분들이 월경통 때문에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신장에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5. 기타 합병증

 

마지막으로 기타 여러 질환의 합병증에 의해서 나타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바로 당뇨입니다. 당뇨는 피가 걸쭉해지기 때문에 신장에 무리를 많이 주게 됩니다. 고혈압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부분은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입니다. 신장이 나빠지면 혈압이 올라가기도 하고 반대로 혈압이 높아지면 신장이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 둘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는 것입니다.

 

콩팥 사진
신장 질환 증상 꼭 체크해보세요

 

신장 질환 증상은?

 

이렇게 신장이 망가지게 되기 전에 우리가 먼저 알아볼 수 있는 증상이 있느냐 라고 물어보신다면 다행히도 있습니다.

첫번째로 부종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손깍지를 껴보시는 겁니다. 이때 평상시와 손깍지의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본인들이 금방 아실 수 있습니다. 부종도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고 일어나서의 붓기는 바로 신장과 직결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지 아닌지를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1. 부종과 깊은 피로감

 

다음으로는 깊은 피로감입니다. 잠을 충분히 자고 특별한 활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깊은 피곤함이 몰려올 때가 있을 것입니다. 이 때는 신장에 문제가 생기지 않았나를 꼭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어느 날 갑자기 혈압이 상승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면 신장에 문제가 있지 않은지를 꼭 검사해보시길 바랍니다.

2. 가려움증

 

그다음은 혈액 투석을 해야 하는 신부전증이 있으신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인데 바로 가려움증입니다. 가려움 증상이 갑자기 증가하게 되었다면 신장이 나빠진게 아닌가를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그 외에도 소변 후 거품이 많이 일어난다거나 밤중에 자다가 화장실을 가는 야뇨증이 심하게 일어난다면 그리고 허리 특히 옆구리 쪽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신장과 연관된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꼭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

 

신장이 두개있기 때문에 한 개가 망가져도 다른 한 개가 있으니까 괜찮은 거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한 가지가 망가질 때 다른 한 가지도 같이 망가지기 때문입니다. 신장 이식을 하면 괜찮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시지만 첫 번째로 비용이 엄청 많이 들어갑니다. 또한 본인에게 맞는 신장을 찾는 것이 정말 어렵습니다. 또한 신장 이식을 받았다고 해도 안심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식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그 신장을 가지고 살 수 있는 시간이 10여 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10년이 지나면 이 신장도 다시 망가지기 시작해 또 다시 이식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신장도 다른 장기와 마찬가지로 망가지기 전에 그 증상들을 잘 기억해두시고 예방을 하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신장에 안좋은 음식

 

그렇다면 예방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신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음식들은 전반적으로 간이 센 편입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뜨거운 음식 때문입니다. 음식이 뜨거울 때는 우리가 짠맛을 잘 느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신장에 안좋은 나트륨
나트륨 섭취 꼭 줄여야해요

 

1. 나트륨과 칼륨 줄이기

 

신장에 안좋은 음식인 찌개라든지 국 같은 경우는 가급적이면 섭취량 자체를 줄이는 게 굉장히 중요하고 칼륨 섭취를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신장이 나빠졌을 때 치명적일 수 있는 미네랄이 바로 칼륨이기 때문입니다. 과일이나 채소에 그리고 시금치와 바나나에 많이 들어있는 것이 바로 칼륨입니다.

 

2. 사과나 표고버섯

 

채소의 경우라면 물에 오랫동안 담궈 두어서 칼륨을 많이 빼내시고 가급적이면 데쳐서 드시는 것들을 권장해드리고 국물 요리 같은 경우에는 건더기만 드시고 국물은 드시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과라든지 표고버섯도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신장에 안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3. 잡곡밥보다는 현미

 

의외로 들리실 수도 있겠지만 잡곡밥은 건강식으로도 좋게 알려져 있지만 신장 기능이 약하다면 잡곡밥은 결코 도움이 되지 않기에 신장에 안좋은 음식으로 분류됩니다. 이 때는 오히려 백미를 드시는 것이 신장에 주는 부담을 감소시킬 수가 있습니다. 

 

하나가 망가졌다는 얘기는 다른 하나도 같이 망가지고 있다 라는 사실들을 꼭 기억하시길 바라고 망가지기전에 예방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나트륨 섭취를 줄이시는 것도 권장드립니다. 피가 탁해지면 신장에 더 무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피를 묽게 희석하기 위해서는 수분 섭취가 중요한데 중요한 것은 한 번에 많이 드시게 되면 오히려 무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씩 나눠서 여러 번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지금까지 신장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말씀을 드렸는데 어떻게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에 더 좋은 내용을 가지고 여러분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