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앞쪽 통증의 진짜 무서운 원인
- 생활꿀팁
- 2021. 10. 13.
시중에 보면 정말 다양한 신발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디자인도 참 독특하고 예쁜 신발이 많은 걸 보면 신고 싶은 것이 인간의 욕망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무리해서 굽이 높은 신발을 신거나 깔창을 끼고 신발을 신는 습관을 가진 분들은 한 번쯤은 발바닥 앞쪽 통증을 느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사실 편한 신발을 신어도 발에 이러한 통증을 느낄 수가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원인을 확실하게 확인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발바닥 앞쪽 통증
발바닥 통증이란?
발바닥 앞쪽 통증을 알아야하는 이유
심해지면 평생 걸을 수가 없습니다.
발바닥에서 느껴지는 통증을 무시할 경우에는 나중에 땅을 걷는 한발한발에 고통이 찾아올 수가 있어요. 생각만해도 끔찍한 사실입니다. 또한 다른 부위에도 문제가 이어져 2차적으로 질환이 생길 수가 있기 때문에 조기에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발바닥 앞쪽 통증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발바닥 앞쪽 통증
1. 횡아치와 종 아치가 무너진 경우
만약 여기 횡아치가 무너지게 되었을 때는 발볼은 벌어지고 두 번째 세 번째 발가락 부위가 점점 쳐지게 되면서 자극을 유발합니다. 상대적으로 2,3,4지에는 연부조직이 적기 때문에 염증을 유발하는 조직으로 변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2,3,4지를 적절하게 받쳐줄 수 있는 중족골 패드를 사용하시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또한 2,3,4지가 올라갈 수 있도록 발바닥을 적절하게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렇게 꾸준히 마사지를 해주시면 발바닥 앞쪽 통증을 없앨 수가 있습니다.
2. 발볼이 좁은 신발을 신은 경우
본인의 발보다 작은 신발을 신은 경우에 특히 발볼이 좁은 신발을 신었을 때는 발가락과 발가락 사이에 지나가는 지간 신경과 주변 근육과 인대가 자극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연히 발바닥 앞쪽 통증을 느낄 수밖에 없겠죠? 이를 지간신경종이라고 말을 합니다. 실제로 이 때는 신경만 부은 것이 아니라 주변 연부조직이 모두 부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럴 때는 신발을 신었을 때 불편하고 벗었을 때 편한 느낌을 바로 받을 수가 있습니다. 자간 신경종은 발볼을 감싸듯이 힘을 가하여 꼭 잡아주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만약 여러분이 발볼을 잡았을 때 통증이 온다면 발가락 사이에 지간 신경과 근육과 인대가 예민해지고 염증이 생겨 부어서 자극이 되는 경우이기 때문에 이 때는 꼭 발볼이 넓은 신발을 신거나 주기적으로 발에 붓기가 생기지 않도록 적절한 마사지를 통해서 주변의 근육을 풀어주시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래야 발바닥 앞쪽 통증으로부터 벗어나실 수가 있습니다.
3. 발가락 관절염에 의해서 아픈 경우입니다.
- 발가락의 관절염에 의해서 발 등이나 발바닥 앞쪽 통증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에는 발가락 관절이 형성되어있는데 긴 뼈인 중적 골과 발가락 뼈 사이에 있는 관절과 마디 관절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이렇게 통증이 발생합니다.
- 이렇게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걸을 때 많이 접히는 부위이기 때문에 중족 지관절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즉, 관절이 잘 구부러지는 조건이 생기지 않으면 발가락에 관절염이 자주 찾아올 수가 있습니다.
- 관절이 잘 안 구부려지는 원인으로는 종아리부터 긴장이 되면서 장지 굴근이 꽉 잡혀 있는 경우나 발바닥 내재근이 약할 때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발가락이 갈퀴 발처럼 올라서 있는 경우 즉, 중간의 발가락이 텐트처럼 올라서있는 사람의 대다수는 장지 굴근이 수축되고 내재근이 약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관절염이 자주 생길 수가 있는데 발바닥 앞쪽 통증을 없애기 위해서는 평소에 종아리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고 내재근 스트레칭을 자주 해줘야 합니다.
- 내재근 스트레칭은 발가락 끝쪽 마디가 아닌 안쪽 마디가 구부러질 수 있도록 발바닥 내재근 운동을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어렵지 않은 스트레칭이기 때문에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4. 만성으로 변한 경우
- 위 3가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이어져 만성적으로 몇 개월 혹은 수년 동안 발바닥 앞쪽 통증의 고통을 겪어왔다면 이는 고통을 겪어온 기간만큼 그대로 치료기간이 필요할 수가 있습니다.
- 이렇게 오랫동안 통증을 겪어오셨다면 아마 무릎과 허리의 통증 또한 동반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체적인 신체 밸런스가 많이 무너졌을 것입니다.
- 따라서 이러한 경우는 더 이상 스트레칭으로 개선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꼭 가까운 곳에 내원하셔서 추나유법, 부항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치료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