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했을때 대처법 원인까지 모두 보고가세요

음식을 급하게 먹었거나 밤 늦게 먹는 경우에 가끔씩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답답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는 별다른 생각이 없었지만 시간이 흐른후 금방 후회하곤 합니다. 마지막 한숟가락은 그냥 남겨둘껄이라는 생각과 함께 말이죠 :( 속이 자주 더부룩하다거나 자주 체하는 분들이라면 오늘의 정보가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체했을때 대처법은 물론 원인까지 한번에 모두 살펴보는 시간을 한번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체했을때 썸네일
체했을때 대처법

체했을때 대처법

체했을때의 증상은?

일단 기본적으로 체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 경우 특히 소화가 잘 되는 느낌이 없거나 음식이 목에 걸리는 느낌이 생길 수가 있죠. 배에 뭔가 자꾸 차있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명치가 답답하다는 느낌이 들곤 합니다.

 

메슥거림, 트림, 구역질, 두통, 설사, 식은땀도 모두 체했을때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일시적인 경우가 많아서 긴가민가 할 수 있지만 어떨때는 장기간으로 반복해서 나타날 때가 있죠. 

 

복부사진
체했을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대처방법 알아보자

그렇다면 이렇게 증상이 나타날때는 어떤 체했을때 대처법이 가장 적절할까요?

 

1. 생강차, 매실차 마시기

- 일단 가장 좋은 첫번째 방법은 바로 ' 생강차, 매실자 ' 를 마셔주는 겁니다. 이런 한방차 계열의 차를 마셔주면 체했을때 효과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매살치의 경우에는 신맛이 많이 나는데 이 신맛이 인체의 위액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소화장애를 없애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 생강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위를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소화를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생강에는 쇼가올이라는 위액분비를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생강보다는 매실차를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대로 몸이 차신 분들은 생강차도 큰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통증
더이상 아파하지 말아요

 

2. 지압하기

- 두번째는 ' 지압하기 ' 입니다. 특정부위를 지압해주면 훨씬 속이 편안하다나느 느낌을 받으실 수가 있을겁니다. 그렇다면 어느 부위를 지압해야 할까요? 바로 엄지와 검지 부분입니다. 사이에 보면 움푹 패인 합곡혈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을겁니다. 이 부분은 소화가 안되거나 체했을때 눌러주면 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 계속해서 꾹꾹 눌러주는 과정을 진행해주시면 소화가 되는듯한 느낌이 들면서 묵힌 체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체했을때 대처법으로 적절할뿐만 아니라 감기, 두통, 생리통 등과 같은 부분에 있어서도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평소에 이러한 사항에 있어 불편함이 많으셨던 분이라면 지압하기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세요.

 

배와 음식
배아플때 이런 음식 먹지말아요

 

3. 손따기

- 세번째는 손따기입니다. 대표적으로 체했을때 손을 많이 따죠. 그렇다면 어느 부위를 따줘야 하는걸까요? 일단 어깨, 등 , 승모근을 차례대로 계속해서 손으로 쳐줍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팔과 손으로 피가 조금씩 몰리게 되는데 그때 엄지손가락 끝까지 피를 모아서 엄지손가락 중간 부위를 실로 묶어주거나 손으로 강하게 압박한 후에 바늘로 찔러주세요.

 

- 이 부분을 소상혈이라고 부릅니다. 이 부분을 바늘로 찔렀을때 맑은 피가 아닌 검붉은 피가 나왔다면 그것은 체한겁니다. 이렇게 따주기만 하더라도 훨씬 소화가 잘되는 느낌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배 사진
체했을때 이렇게 누워계세요

 

4. 몸을 따뜻하게 하기

- 네번째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겁니다. 찬음식, 찬물샤워는 체했을때 완전 금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체증이라는건 근육이 긴장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오른쪽으로 누워 몸이 바닥을 향하도록 비스듬하게 누워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5. 소금물 마시기

- 마지막은 소금물로 게워내는 방법입니다. 체했을때 보면 구역질이 나거나 구토를 하고 싶은 순간이 있습니다. 이때는 구토를 참기보다는 바로 음식물을 모두 배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심하게 체한경우에는 소금물을 한모금 삼킨 후에 고의적으로 헛구역질을 하셔서 토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때 누군가 몸을 두드려주면 훨씬 쉽게 토를 할 수 있으니 주위에 가능하다면 도움을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네 오늘은 이렇게 체했을때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내용이지만 제대로 알고 하는 것과 어물쩍 알고 하는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오늘의 정보를 통해 여러분의 건강에 있어 조금이나마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