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목디스크가 있으신 분들 혹은 목이 안 좋으신 분들이 목을 풀기 위해 스스로 마사지나 운동을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로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이라고 막 하시면 안 됩니다. 오히려 디스크에 심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목디스크를 제대로 관리하는 방법과 목디스크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반응형
목차

목디스크의 원인은?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은?

 

 목디스크의 원인은?

 

 

손이 저려서 병원에 갔는데 목 디스크 판단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의외로 이런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목디스크라고 해서 목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는데 오히려 어깨나 팔에 영향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응형

 

목에서부터 팔로 내려가는 신경이 눌려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허리디스크도 마찬가지입니다. 허리는 통증이 하나도 나타나지 않는데 다리가 저리다던지 발이 저리다던지 하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신경다발이 우리 목을 통해서 어깨, 우리 허리를 통해서 하체로 뻗어나가기 때문에 그 부분에 문제가 발생되어 허리보다는 끝쪽에 또는 목보다는 손이나 발 쪽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디스크가 많이 나타나는 가장 큰 이유는 ' 자세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이나 모니터같은 것을 보는 시간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디스크에 문제를 주어 문제가 발생합니다.

 

Q) 혈액순환이 안되어서 그냥 손이 저린 것일 수도 있지 않나요?

 

A. 혈액순환이 안되어서 나타나는 저림 현상과 디스크로 인해서 나타나는 현상이 비슷해서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서 손이 저린 경우라면 주무른다거나 마사지를 하면 그 증상이 금방 호전이 됩니다.

 

하지만 디스크는 손을 주무른다거나 마사지를 해도 호전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시간이라든지 장소에 관계없이 꾸준하게 일어나는 반면에 목 디스크의 같은 경우는 순간적으로 경우에 따라서 나타나기도 하고 나타나지도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목디스크와 허리디스크 왜 이렇게 디스크라고 말을 하는걸까요? 예전에 레코드판 아시죠? 레코드판을 디스크라고 말했던 걸 아실 겁니다. 요추와 경추는 다 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뼈와 뼈 사이에 레코드판처럼 디스크가 안에 들어가 있다고 해서 디스크라고 표현을 합니다.

 

이러한 요추와 경추에는 우리의 신경다발이 지나가게 되는데 이 신경다발을 이 디스크의 변형으로 인해 압력이 가해지게 되면 저림 현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뼈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잘못 알고 계신 부분들이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도 마찬가지고 목디스크도 마찬가지고 뼈하고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오히려 뼈보다는 이 뼈를 싸고 있는 주변 근육들이 약해져 압력을 받아 디스크가 변형이 일어나고 그로 인해 신경 다발이 눌리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관절 질환은 단순히 약물치료만으로는 절대로 치료를 할 수가 없습니다. 내원을 하셔도 주사라든지 약물만 처방하지 않습니다. 꼭 반드시 물리치료를 병행해서 하기 때문입니다. 관절 질환이 있었을 때는 통증이 심하다 보니 진통제나 소염제 항생제를 처방받고 드시기만 하는데 이래서는 디스크를 회복할 수가 없습니다.

 

 

 

▶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반드시 물리치료라든지 운동 요법을 병행하셔야 합니다.

 

목디스크나 허리디스크 때문에 내원하실 때는 꼭 정형외과로 가시길 바랍니다. 목디스크와 허리디스크는 약물 요법으로만 해결이 안되기 때문에 반드시 물리치료가 동원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어설픈 물리치료를 자가적으로 하다 보면 오히려 허리와 목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이라고 해도 스스로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목디스크 운동 X

 

꼭 전문가의 진단과 물리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예방을 위해서

는 여러가지 것들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권장해드리는 것은 팔 굽혀 펴기입니다. 바닥에서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벽을 짚고 하셔도 되고 책상에 대고 하셔도 됩니다.

 

그래도 하시겠다면 팔굽혀펴기 추천

 

목에 근육이 약해졌다라고 생각하실 때 팔 굽혀 펴기를 하시면 되는데 주의할 점은 목과 등과 허리 이렇게 몸 전체가 한 번에 내려갔다가 한 번에 올라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리가 생각보다 무겁습니다. 팔 굽혀 펴기를 할 때 머리를 버티기 위해서 목 근육이 훨씬 더 많이 긴장하게 되면서 근육이 커지게 되죠.

 

팔 굽혀 펴기 하는 목적은 팔과 어깨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목의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것이 목적인 것이죠. 이렇게 하면 허리에도 힘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허리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팔굽혀펴기에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이 될 수 있는 것이죠.

 

운동보다는 기본적인 안 좋은 자세에 집중

 

다음으로는 자세에 의해서도 목디스크가 많이 온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휴대폰을 보실 때, 컴퓨터를 보실 때 정면으로 보고 작업하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높낮이를 조절하는 것이죠.

 

급격하게 목을 꺾는 행위는 절대로 금물

 

목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 막 목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급격하게 목을 뒤로 젖힌다든지 머리를 돌린다든지 하는 것들은 목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그래도 목 운동을 하고 싶으시다면 천천히 올리시고 천천히 내리시고 천천히 돌리시는 것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최근에는 인터넷 같은데서 목을 견인한다고 표현합니다. 목뼈를 이렇게 늘려주는 그런 기구들도 판매합니다. 그런 기구들을 활용하시는 것도 적극 권장해드립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리는 것은 목 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 알려드리는 내용이지 목 디스크가 있는 분들이 하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아무리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이어도 이런 경우에는 오히려 목에 무리가 크게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의외로 현대인들에게 많은 목디스크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